본문 바로가기

Tarinee's Info/구글 애드센스

게시자님의 애드센스 계정에 일시적인 광고 게재 제한이 적용되었습니다.

3월 8일 새벽에 그렇게 기다리고 기다리던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다. 오늘 오전에 메일을 확인한 후 기쁨을 주체하지 못하고 애드센스 광고를 넣는 법에 대해 여러 방면으로 알아보았다. 그리고 앞으로의 꽃길을 상상하면서 시간을 보냈다. '그 어렵다던 애드고시를 한 번에 통과하다니 정말 운이 좋았어.'하고 말이다.

 

그런데!! 오후에 날아온 한 메일을 통해 상상의 꽃길이 무너져버렸다. 그 메일의 정체는 바로 '게시자님의 애드센스 계정에 일시적인 광고 게재 제한이 적용되었습니다.'라는 제목의 메일이었다.

 

사진을 보면 승인을 받은 지 5시간 만에 광고 게재 제한이 걸린 것을 알 수 있다. 정말이지 가슴 아픈 상황이지 않을 수가 없다. 그렇게 어렵게 승인을 받아낸 애드센스를 내 눈으로 광고가 게재된 모습을 단 한 번도 보지 못하고 정지를 당하다니... 얼른 메일을 들어가 메일 내용을 확인해봤다.

 

 

 

대략적으로 트래픽 관련해서 문제가 발견되어 정지했다는 내용이다. 일단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을 준수하면서 기다리는 일 밖에 없었다. 이 기간 동안 무효 활동이 감지되거나 다른 문제가 발견되면 계정이 영구적으로 정지될 수 있다는 무시무시한 내용도 포함하고 있다.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애드센스 홈페이지를 들어가 봤다.

 

홈 화면에 바로 표시할 수 있는 광고의 수가 제한되었다는 문구가 보였다. 문구 옆에 '정책 센터' 링크를 통해 들어가 봤다.

 

계정 문제가 조금 더 자세히 나온 것을 볼 수 있다. 문제 부분을 보면 일단 트래픽 품질을 평가하고 있는 듯하다. 구글은 이 기간 동안 광고주가 할 수 있는 일은 없으니 콘텐츠와 잠재고객을 계속 구축하라고 한다. 이때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을 준수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그럼 '광고 게재 제한' 링크를 통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전보다 더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다. 구글에서는 트래픽을 계속 모니터링하고 자동으로 검토 및 업데이트한다고 한다. 여기서도 소요시간은 예측할 수 없다고 하니, 그냥 하염없이 기다리는 수밖에 방법이 없는 듯하다. 하지만 그렇다고 정말 아무것도 안 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왜 정지가 되었는지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이를 개선하고, 더 나아가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방지할 수 있지 않는가. 원인 파악을 위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했다.

 

무효 트래픽은 매우 심각한 문제라고 한다. 일반적으로는 해당 게시자에게 알리고 사이트 수준에서 조치를 취하지만, 계정을 정지하거나 사용 중지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정지 기간은 다양하며, 이 기간 내에 사이트를 올바르게 수정해야 한다. 계정 정지 기간 후에 정책 위반이나 무효 트래픽이 추가로 발견되면 영.구.적. 계정 사용중지를 당할 수 있다. 이 조치에 대해서는 이.의.신.청.을 제기할 수 없다. 즉, 계정을 다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확인 내용 및 취해야 할 조치를 보면서 원인이 무엇인지 분석해보았다. 이때 비정상적인 증가 부분에서 '방문한 페이지'가 눈의 띄었다. 그 전에는 게재된 광고만 클릭 안 하면 되는 줄 알았다. 하지만 광고 클릭뿐만 아니라 페이지 방문도 보는 것이었다. 사실 애드센스가 승인 나고 난 후에도 사람들이 내 블로그에 들어오는 게 신기하여, 방문한 사람들이 사용한 검색어를 그대로 웹페이지에 검색해서 내 블로그에 방문했었다. 애드센스 승인이 난 후에 그 짧은 시간에 조금 많이 그랬었는데, 구글이 이를 비정상적인 트래픽 증가로 본 듯하다. 이래서 블로그는 글 발행 외에는 관심을 두면 안 된다는 것이었나 보다. 애드센스에 관한 분석은 애드센스 홈페이지와 'Google 게시자 툴바'를 사용해야 한다. 블로그는 오로지 '글 발행' 용도로만 사용했어야 했다. 이번 사건으로 인해 광고를 게재할 수 없는 손해를 보았지만, 그만큼 앞으로 블로그를 관리하는 데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아래 링크를 통해 'Google 게시자 툴바'를 설치할 수 있다.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google-publisher-toolbar/omioeahgfecgfpfldejlnideemfidnkc

 

Google Publisher Toolbar

사이트에서 바로 애드센스, Ad Exchange 및 DoubleClick for Publishers 광고와 계정에 대한 데이터를 확인하고, 부적절한 광고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chrome.google.com

이상 애드센스 초보자들이 겪을 수 있는 "게시자님의 애드센스 계정에 일시적인 광고 게재 제한이 적용되었습니다."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른 애드센스 초보자들도 이 글을 통해 똑같은 실수를 하지 않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