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arinee's Info/생활꿀팁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 쉽게 받는 방법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 많은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심각한 피해를 입고 있다. 이에 지자체와 은행은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 또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낮은 금리로 대출을 해주고 있다. 원래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은 사업 또는 창업을 하기 위해 자금을 마련할 때 낮은 이자율로 대출해주는 제도이다.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은 매년 초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날짜 확인을 꼭 해야 한다. 이번에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 제도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이란?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은 '소상공인 진흥공단'에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낮은 이자로 대출을 해주는 제도이다. 매년 시행되고 있고 자격에 맞는 소상공인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낮은 금리로 대출을 해주고 있다.

 

#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 자격조건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자격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의 지원 자격은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상 소상공인 : 상시근로자 5인 미만 업체

(제조업, 건설업, 운수업, 광업 : 상시근로자 10인 미만 업체)이다.

다만, 유흥 향락 업종, 전문업종, 금융업, 보험업, 부동산업은 제외업종이다.

 

자격요건이 충족된다면 소상공인 지원센터에 방문하여 상담을 받을 수 있다.

 

#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 종류

 

종류는 정책자금과 은행자금이 있다.

 

1. 정책자금

정책자금은 성장기반자금과 경영안정자금으로 나눠져 있으며 지원요건은 서로 다르다.

 

2. 은행자금

- 은행자금은 신한은행, 하나은행, 경남은행, 대구은행, 기업은행, 국민은행 등 총 6개 은행에서 대출이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하다.

https://www.semas.or.kr/web/SUP01/SUP0103/SUP010303.kmdc?tab=2

 

지원사업 〉 소상공인자금 〉 은행자금

 

www.semas.or.kr

 

#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 금리

 

대출한도는 다음과 같다.

 

- 장애인(기업), 사업전환자금, 청년고용 특별자금 1억 원 이내

- 성장촉진자금(자동화) 2억 원 이내

- 소공인특화자금 5억 원(운전자금 1억 원) 이내

- 사회적 경제기업 전용자금 10억 원(운전자금 2억 원) 이내

- 성공불융자 2천만 원 이내

- 일본 수출규제 경영애로자금 7천만 원 이내

 

대출기간은 보통 5년이며, 금리는 위 사진을 참고하면 된다. 금리는 보통 연 2% 정도로 낮게 형성되어 있다.

 

#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 신청 절차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먼저 필요한 서류부터 준비해야 한다.

 

-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 상시근로자 확인 서류 (상시근로자가 없는 경우 보험자격득실 확인서, 소상공인 확인서로 대체 가능)

- 사업자 등록증

 

위 3개는 기본적으로 필요한 서류이고, 신청하는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 종류에 따라 추가적으로 요청하는 서류가 있을 수도 있다.

 

필요 서류를 다 준비했으면 이제 대출 절차를 차례대로 밟아가면 된다.

 

대리대출은 위 사진과 같은 절차에 따라 진행하면 된다.

 

직접대출 같은 경우에는 소공인특화자금, 소상공인 사관학교 연계 자금, 성장촉진자금 자동화 설비, 성공불융자, 사회적 경제기업 전용자금일 때 가능하다.

 

위 자금의 경우 별도의 신용보증기관 및 은행 방문 없이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 지역센터에서 신청, 접수 및 평가를 통해 대출실행을 할 수 있다.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 신청 기간을 놓쳤더라도 햇살론, 신용보증재단에서도 정부지원 대출이 있으니, 한번 알아보는 것도 좋은 대안이다. 코로나 19로 피해 입은 소상공인, 자영업자 분들은 코로나가 얼른 진정되어 하루빨리 원래의 삶으로 돌아갔으면 좋겠다.